나우 매거진

나우경제에서 매일 소식을 들려드립니다.

연내 테이퍼링 부담 등으로 약세

나우경제
조회수 78

연내 테이퍼링 부담 등으로 약세



로우스 등 대형 소매체인 업체들의 호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델타 변이 대응을 위한 미국 내 백신 부스터샷 발표(9 월 20 일부터 시작)에도, 7 월 FOMC 의사록을 통해서 확인된 연내 테이퍼링 가시화가 부담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하락마감(다우 -1.1%, S&P500 -1.1%, 나스닥 -0.9%)하였다.


7 월 FOMC 의사록에서는 대부분 위원들이 경제가 예상대로 개선되는 경우 “추가적으로 실질적 진전”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므로 연내 테이퍼링을 실행하다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다만 인플레이션 측면에서는 테이퍼링 요건을 충족해나가고 있지만, 일부위원들은 고용시장에서 그 요건을 충족하기엔 시간이 필요하기에 2021 년 초에 테이퍼링을 실행해야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세인트루이스 총재는 화상 인터뷰를 통해 인플레이션 급등세가 지속될 시 연준의 정책 대응 여력을 높이기 위해서, 내년 1 분기까지 테이퍼링을 완료해야 하며 내년 4 분기가 금리인상을 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주장한다. 또한 델타 변이 확산이 문제가 되고 있긴 하지만, 백신 보급으로 인해 과거 대유행 당시와는 다른 상황이라고 언급하였다.


지난 7 월 FOMC 를 통해 이미 시장 참여자들은 연내 테이퍼링 가능성을 대비하고 있었지만, 7 월 FOMC 의사록을 부담 요인으로 받아들인 배경은 다음의 3 가지로 볼 수 있다.


연내 기정 사실화에도 그 속도와 규모에 대해 구체적인,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 고용시장에서 테이퍼링 요건 충족 여부를 둘러싸고 현재 연준 위원들간 의견차이가 엇갈리고 있다는 점, 델타 변이 확산으로 인해 최근 소비를 중심으로 미국 주요 경제 지표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연준의 긴축 성향이 짙어지고 있다는 점이 그에 해당한다. 결국 8 월(26~28 일) 잭슨홀 미팅에서의 파월 의장의 발언을 소화하기 전까지는(늦으면 9 월 초 발표 예정인 8 월 고용지표 발표까지), 연준의 정책 불확실성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 증시 전망



한국 증시는 7 월 FOMC 의사록 공개 이후 연준의 테이퍼링 불확실성이 재차 부각된 영향으로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나, 그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의 금주 주가 흐름에서 유추해볼 수 있듯이, 지난주 증시 급락을 주도했던 반도체 업황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이 완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일 미국 금융시장에서 7 월 FOMC 의사록 공개 이후 달러화도 제한적인 강세를 보였다는 점은 금일 국내 원/달러 환율의 상단도 제한되면서 외국인 순매도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2 분기 실적 시즌이 종료됨에 따라 실적 모멘텀 소강 국면에 진입하면서 당분간 매크로 장세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예정된 미국 등 주요국 경제 지표, 연준 위원들의 발언 등 매크로 영향력이 높아질 수 있음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0

나우경제 주식회사     대표자 :  백기남 

  사업자등록번호 : 319-87-01961   

통신판매신고 :  제2020-서울구로-2679

주소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4길, 43  1101호    Tel : 02 - 866 - 8778    Fax  :  02 - 866 - 8338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정보는 투자의 단순 참고자료이며,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른 모든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나우경제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내부통제기준    |    윤리강령    |    준법서약서

         

나우경제 주식회사     대표자 :  백기남    사업자등록번호 : 319-87-01961    통신판매신고 :  제2020-서울구로-2679kb에스크로이체

주소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4길, 43  1101호    Tel : 02 - 866 - 8778    Fax  :  02 - 866 - 8338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정보는 투자의 단순 참고자료이며,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른 모든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나우경제 All rights reserved.